서울시 '심야 자율주행택시' 주행 모습
서울시가 강남구 역삼과 대치, 도곡, 삼성동 등에서 시범운행 중인 '심야 자율주행 택시'를 16일부터 강남구 전역으로 확대 운영한다.
서울시는 심야 자율주행 택시의 운행 범위를 탑승 수요가 많은 압구정, 신사, 논현, 청담역까지 운행 범위를 넓힌다. 이에 따라 강남지역 대부분에서 심야 자율주행택시 탑승이 가능하게 됐다.
국내 최초로 서울에 도입된 심야 자율주행택시는 평일 오후 11시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 총 3대가 운영 중이다.
일반택시처럼 편리하게 앱(카카오T)으로 호출할 수 있고 최대 3명까지 탑승 가능하며, 시범운행 기간 요금은 무료다.
승객과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4차로 이상 도로 구간에서는 자율주행하고, 주택가 이면도로와 어린이보호구역 등에서는 차량 내 상시 탑승 중인 시험운전자가 수동으로 운행방식을 바꾼다.
지난해 9월 26일 첫 운행 시작 후 약 8개월간 이용 실적은 4200건이다. 운행이 없는 주말을 제외하면 일 평균 약 24건으로, 탑승 수요가 높은 편이다.
특히 국내에서 가장 복잡한 도로로 손꼽히는 서울 강남 일대에서 시범운행 기간 무사고를 기록해 자율주행차량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안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시는 평가했다.
시는 강남지역 심야 자율주행택시 외에도 새벽 근로자 교통편의를 위해 오전 3시 30분께부터 도봉산광역환승버스센터∼영등포역 왕복 50㎞ 구간에서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도 운행 중이다.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는 청소노동자, 경비원 등 이른 시간 출근하거나 늦은 시간 퇴근하는 시민의 발이 되고 있으며 운행 6개월 만에 약 1만명이 이용했다.
시는 하반기 중 상계∼고속터미널, 금천(가산)∼서울역, 은평∼양재역 등 3개 노선을 추가할 계획이다. 더불어 이달 말 동작구(숭실대∼중앙대)를 시작으로 하반기 동대문구(장한평역∼경희의료원), 서대문구(가좌역∼서대문구청) 3개 자치구 교통 소외지역을 누빌 '지역동행 자율주행버스'가 운행을 준비 중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복잡한 강남 도심에서 고도화된 자율주행택시의 성공적 운행은 국내 자율주행 기술의 유의미한 성과"라며 "서울시민의 이동 편의를 높이는 실질적이고 안전한 교통수단으로 정착하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병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