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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승장구 ‘중국산 전기버스’ 판매 제동 걸렸다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4-07-18 22:2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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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반기 국산 전기버스 점유율 59%…전기차 보조금 정책 개편 효과

전기버스

국내 시장에서 승승장구하던 중국산 전기버스 판매에 제동이 걸렸다.

 

18일 국토교통부 자동차통계에 따르면 지난 1∼6월 국내에 신규 등록된 전기버스는 1076대로, 이중 국산 전기버스는 59.3%에 달하는 638대였다. 중국산 전기버스의 점유율(40.7%)보다 18.6%포인트 높았다. 

 

국산 전기버스의 점유율은 2020년 66.8%에서 2021년 62.2%, 2022년 58.2%로 감소하다가 지난해 결국 중국산에 사상 처음 추월을 허용했다. 지난해 국내에서 판매된 전기버스 2815대 중 중국산은 54.1%(1522대)를 차지했다. 국산은 45.9%(1293대)를 기록했다.

 

이처럼 입지가 좁아지던 국산 전기버스는 올해 상반기 본격적으로 점유율 회복세에 접어들었다. 우리나라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 개편이 중국산 제품의 질주에 제동을 건 것으로 분석된다.

 

환경부는 지난 2월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와 재활용성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발표했다.

 

발표 당시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온 중국산 전기버스가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관측됐다.

 

실제로 중국산 전기버스에 대한 보조금은 수천만원 줄었다. 대표적으로 GS글로벌이 수입하는 BYD(비야디)의 e-BUS 12는 작년 대비 보조금이 2800만원가량 줄었다.

 

환경부 무공해차누리집에 따르면 올해 중국 BYD의 41인승 전기버스 e-BUS 9은 현대차 일렉시티 타운 41인승 모델보다 4500만원가량 보조금이 적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버스에 들어가는 배터리 용량이 매우 큰 만큼 재활용 가능성이 높은 NCM 배터리에 경쟁력을 부여할 필요가 있었다"며 "그런 측면에서 이번 전기차 보조금이 국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 확보에 상당한 도움을 줬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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